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줄거리

 


음악가의 꿈을 가진 소년 미구엘은 부모님의 반대를 무릅쓰고 음악 축제에 참여하게 됩니다. 그 과정에서 전설적인 가수 에르네스토의 기타에 손을 대게 되어 '저승'에 가게 됩니다. 그곳에서 만난 헥터와 함께 죽은 자들의 세상에서 모험하게 됩니다. 미구엘은 그곳에서 어떤 일을 겪고 현실로 어떻게 돌아올지 궁금증을 자아냅니다.

 


2. 이 영화의 매력

 


이 영화를 통해 이야기 전개의 배경이 되는 멕시코 전통 '망자의 날'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스페인어로 'El Día de (Los) Muertos', 영어로 'Day of the Dead'인 망자의 날은 망자를 기리는 멕시코의 대표적인 기념일이라고 합니다. 매 년 10월 31일부터 11월 2일까지 3일간을 말하고 마지막 날인 11월 2일은 휴일이나 다름 없습니다. 공공시설은 공휴일로 지내고 기업에 따라 정상 근무를 하거나 단축 근무를 하는 곳도 있다고 합니다. 할로윈과의 차이점은 망자의 날은 전야제로 지낸다는 성격이라는 점입니다.

코코는 전 세계 기준 누적 총 수익이 807,082,196달러로 한화로 환산하면 약 1조 1,125억에 해당하는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제작비가 2억 달러였고 손익분기점이 5억달러였다는 것을 감안하면 아주 성공적인 흥행을 이룬 영화입니다. 수상 내역도 아주 화려한 영화입니다. 30회 시카고 영화 비평가 협회 애니메이션 영화상, 82회 뉴욕 영화 비평가 협회 애니메이션 영화상, 44회 새턴 어워즈 최우수 애니메이션상/최우수 음악상, 90회 미국 아카데미 시상식 주제가상/장편 애니메이션상,71회 영국 아마데미 시상식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상, 75회 골든 글로브 장편 애니메이션 상 등 수많은 시상식에서 수상하는 쾌거를 거두었습니다.

수상 내역을 보면 알 수 있듯, 음악은 이 영화의 핵심적인 매력입니다. 멕시코의 전통 음악과 문화를 균형있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의 주요 배경 음악은 감정적이여서 영화의 분위기와 잘 어우러집니다. 또한, 음향효과는 멕시코의 축제나 전통 음악의 특징을 잘 표현합니다. 또한, 영화의 편집 역시 영화의 완성도를 높여주었습니다. 이야기의 흐름을 자연스럽게게 이어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장면 전환과 어떤 순간에 대한 감각적인 연출은 긴장감을 조절하고 감정선을 자연스럽게 연결해줍니다. 편집 기술을 통해 흥미롭고 재밌는 부분을 강조하여 영화를 보는 내내 지루하지 않게 합니다.

 


3. 이 영화에 대한 기타 정보

 


이 영화는 다양한 논란이 있던 영화입니다. 아주 성공적인 상업 영화이지만, 원래 개봉하려던 제목이 '망자의 날'이라는 뜻을 가진  'Día de los Muertos'로 지으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한 나라를 대표하는 명절 이름을 상업적인 목적으로 쓰일 뻔 했기 때문에 많은 멕시코 계 사람들로부터 질타와 비난을 받았다고 합니다.법적으로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영화 개봉에 여론은 아주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결국 제목을 '코코'로 바꿨다고 합니다. 

영화에 나오는 대부분의 배경 음악은 자체적으로 만든 곡이지만, 'La Llorona'라는 곡은 멕시코의 전통 음악이라고 합니다. 유일하게 스페인어로 이루어진 노래이고 이 영화를 더빙하던 '알라나 우바치'는 이 곡이 어린 시절에 어머니께서 자장가로 불러주시던 곡이여서 눈물까지 흘렸다고 합니다. 이 노래를 각 나라의 언어로 더빙한 나라는 16개국밖에 없다고 합니다.

 


4. 코코 감상평

 


영화에서 가슴이 찡하고 감동적인 부분은 아무래도 영혼 소멸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미구엘이 저승을 탐험하면서 알게된 사실은 이승에서 기억해주는 사람이 없는 망자는 영혼이 소멸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미구엘은 저승의 망자들로부터 여러가지 부탁을 받기도 하고 이승으로 돌아온 후에 망자의 기억을 되살리기 위한 노력도 합니다. 영화는 판타지이지만 먼저 죽음을 맞이한 사랑하는 사람을 잊지 못하며 살아가는 사람들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들의 슬픔에 대한 위로가 되는 영화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들이 기억하고 잊지 못하는 행위가 헛된 것이 아니고 의미있는 것이라는 걸 영화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영화를 본 모든 사람들이 많은 감동을 받고 마음에 위로를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