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1. 줄거리

 


떠돌이로 살아가는 킬러 레옹과 온 가족이 몰살당한 마틸다는 이웃입니다. 유일한 생존자인 마틸다는 레옹에게 도움을 요청하고 레옹은 마틸다의 보호자가 됩니다. 마틸다는 가족을 몰살시킨 사람이 경찰 스탠스필드라는 것을 알게 되어 복수하기로 결심합니다. 

 


2. 이 영화의 매력

 


두 주인공인 레옹과 마틸다의 인물 특징이 이 영화의 큰 매력입니다. 겉으로 보기에 냉철하고 차가워 보이는 레옹은 마틸다를 보호하는 모습을 보면 내면에 따뜻한 모습을 갖는 입체적인 인물입니다. 사람을 죽이는 직업을 갖고 있으면서도 지키는 윤리적 선이 있는 것이 조금 역설적이기도 모순적이기도 합니다. 마틸다는 겉으로 보기에 어린 나이에 연약해 보이는데 내면은 복수심에 불타며 생존력이 뛰어난 강인한 면을 지닌 인물입니다. 레옹과는 완전히 반대의 모습을 가졌기 때문에 이 둘은 서로에게 없는 점을 갖고 있고 서로 보완이 되는 관계입니다. 레옹은 다른 이들에게 강인한 모습만 보이지만, 마틸다에게만큼은 따뜻한 모습을 보여주고 마틸다는 다른 이들에게 독립적이고 자립적인 모습을 보이지만, 레몽에게만큼은 의존적인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 두사람은 서로에게 위로가 되고 지지해 주는 존재가 되어갑니다.

주된 장면은 아니지만, 레옹의 특징을 설명하는 액션 장면도 꽤 흥미진진한 부분입니다. 레옹은 뛰어난 사격 솜씨와 싸움 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레옹의 강인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여러 액션 장면이 나오고 그의 냉철함 속에 자신이 정해놓은 넘지 않아야 할 선을 볼 수 있습니다. 특히, 격한 액션 장면 중 레옹이 헤드샷을 날리는 장면이 관객에게 큰 인상을 주는 장면 중 하나입니다.

 


3. 이 영화에 대한 기타 정보

 


영화 레옹 역시 극장판과 감독판이 따로 있는 영화이며, 심지어 그 차이가 크게 나는 영화라고 합니다. 극장판에서 삭제된 결정적인 장면으로는 카프카스 룰렛 장면입니다. 마틸다가 레옹에게 돈을 주며 살인 청부 업무를 맡기려 하지만 레옹은 거절합니다. 마틸다는 장전된 총을 머리에 겨누면서 자신을 평생 책임지라고 말합니다. 마틸다가 지면 그녀가 죽는 것이고 레옹에게는 자유를 의미하는 것입니다. 레옹은 총알이 장전되어 있다는 것을 알아차리고 마틸다의 팔을 잡아 마틸다를 구하면서 그녀가 승리하게 됩니다. 이 영화의 핵심적인 내용을 담은 내용이기 때문에 아주 중요한 장면이 삭제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극장판에서 삭제된 또 다른 장면은 마틸다가 레옹에게 선물 받은 드레스를 입고 그에게 자신의 첫 상대가 되어달라고 말하는 장면입니다. 이 장면은 한 번도 사랑받아 본 적 없던 마틸다가 레옹과 시간을 많이 보내고 그의 보호를 받으면서 느낀 부성애적인 사랑을 남녀 간의 사랑으로 오해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물론 레옹은 이에 거절하고 레옹이 킬러가 된 사연이 드러나게 됩니다. 이에 대한 연장선으로 레옹과 마틸다가 침대에서 함께 누워서 자는 장면도 삭제되었습니다. 앞의 내용과 연결된 장면이기 때문에 삭제된 것으로 보입니다. sexual 한 장면이 아니라 글자 그대로 수면의 장면으로이고 아버지와 딸을 보는 듯한 장면이라고 합니다.

이 영화의 가장 유명한 부분은 영화의 결말에 나오는 배경음악인 '스팅'의 'Shape Of My Heart'입니다. 곡의 분위기와 가수의 목소리가 마틸다를 구하고 끝내 살아남지 못한 레옹의 최후 모습을 잘 표현하여 영화의 긴 여운을 남기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4. 레옹 감상평

 


영화를 보고 난 뒤, 감정적인 무게가 무거워서 여운이 길었던 영화입니다. 레옹과 마틸다의 연기력에 압도되었고 그들의 강렬한 합은 인물에 대한 이해를 잘할 수 있게 해주었습니다. 또한, 레옹과 마틸다 사이의 진지하면서도 따뜻한 관계가 마음을 감동을 줬습니다. 다사다난한 인생을 사는 두 사람이 만나서 평범한 일상을 보내는 장면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두 사람이 평범한 삶을 누릴 수 있다는 것에 안심이 되기도 했습니다. 영화의 마지막에 레옹이 마틸다를 위해서 목숨을 바치고 희생하는 모습은 인상적이고 마음 아픈 이별 장면이었습니다. 마틸다에게 남은 유일한 사람은 레옹이었는데, 레옹마저 떠나버리게 되어 그녀의 상실감이 더 컸을 거라는 생각에 너무 슬펐습니다. 영화가 끝난 뒤, 사랑하는 사람을 위한 목숨을 건 희생, 사랑하는 사람과의 영원한 이별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